본문 바로가기

01. operation/i. Theory

linux 일반 (mount)

windows와 같은경우는 마운트 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붙인다...라고 표현을 많이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그렇게 사용을 하고 있구요...

디스크를 추가하거나, cdrom에 cd를 넣거나, 혹은 usb를 연결하거나 할때 linux에서 마운트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unix에서 마운트작업은 번번히 일어나는 작업이고, 또한 신중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backup, restore, 추가 등등의 작업이지요...

mount작업은 간단하면서도 까다로운 작업임이 틀림 없습니다.

일반적인 cd mount 방법
mount -t iso9906 /dev/cdrom /media/cdrom

iso이미지 마운트 방법
mount -o loop ./RHEL5.2_x86/rhel5.2_dvd_x86.iso /마운트포인트

위와 같은 형식으로 cdrom의 형식을 맞추어 마운트를 하게 되어집니다.
linux의 일반적인 filesystem은 ext2 혹은 ext3형식으로 갖추어져 있고, fdisk -l로 해당 부분을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관건은 windows 드라이브를 마운트하기를 원하시는 사용자분들도 있을것입니다 (분명!)
windows의 파티션 방식은 FAT32 (혹은 16)과 NTFS방식으로 일반적인 linux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ntfs-3g라는 모듈을 올리고 난 후에는 ntfs를 마운트를 할수는 있지만, ext2나 ext3에 비해서는 솔직히 속도가 느린것이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시간이 나는데로 다시한번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