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administration/iv. mysql

mysql 세팅

다른거 다 제쳐두고 일단 확실한것들 부터 주르르르륵~ 써 내려가봐야겠다..


일단 APM을 세팅하기 위한 준비단계이기전에 말해두고 싶은것은...

영어공부를 않해도 좋지만, 영어를 멀리하지는 말아라....라고 말하고 싶다..(ㅜㅜ)


물론 국내 많은 시스템 관리자들이 수 많은 문서를 내놓고 있고, 한글화 하여 우리가 보기 쉽게끔 해놓았다. 하지만 그들만의 문서로는 해결할수 없어서,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또 그 질문에 답을 구한다. 하지만 그것들은 이미 다른방법으로 찾으면 해결책은 있다.


시작하며..

시스템은 레드헷9을 벗어나 페도라 코어 4로 설치하였다. (VMware에서 테스트 작업을 해보았다.)


mysql은 현재 버전 5.0.16 발표 되었다. 수많은 DB관리자들이 ORACLE/MSSQL/MYSQL을 선택하고 있고, 응용이 많이 되어져있다. 웹쪽으로는 mysql이 많이 사용되는것이 현실이다.

(레드헷 9에서 오라클9i 설치 해보려고 했지만 어떠한 버그때문에 성공하지 못하였따)


그리고 웹 서버를 세팅하기전 각각의 모듈을 위해서라면 mysql부터 설치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mysql은 단순 웹 페이지뿐만 아니라 추후 웹 메일 시스템이나 imap에도 관련이 되어질수 있기때문에 웹쪽에서 가장 중요하고, 모든 데이터관리를 할려면 sql은 빼놓을수 없는 부분중 하나일것이다.


일단 mysql 5.0.16 소스버전을 다운받아보자 (http://dev.mysql.com/downloads/mysql/5.0.html)

다운을 받았다면 그 다음 설치과정부터 논스톱으로 이야기 해보겠다.

(모든 과정은 root로 진행한다)


     shell> groupadd mysql
     shell> useradd -g mysql mysql
     shell> tar zxvf mysql-VERSION.tar.gz
     shell> cd mysql-VERSION
     shell> ./configure --prefix=/usr/local/mysql --with-charset=euckr
     shell> make
     shell> make install
     shell> cp support-files/my-medium.cnf /etc/my.cnf
     shell> cd /usr/local/mysql
     shell> bin/mysql_install_db --user=mysql
     shell> chown -R root  .
     shell> chown -R mysql var
     shell> chgrp -R mysql .
     shell> bin/mysqld_safe --user=mysql &

 


위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한다면 무리 없이 진행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단지 주의를 할것이라고 한다면 ./configure 옵션들이 너무나 많다는것을 알수가 있을것이다. 솔직히 수 많은 옵션들을 일일히 다 알고 다닐수는 없는 것들이다. ./configure 옵션을 어떻게 주느냐에 따라서 DB의 퍼포먼스가 틀려지고, 맞물려 시스템의 퍼포먼스와도 연결이 된다. 시스템의 퍼포먼스를 위해서라면 configure의 옵션들을 활성화 시켜야 하는것들이 몇몇가지 있을것이다. 그것은 mysql에있는 INSTALL문서를 참조하면 될것이다.


그리고 다른 주의점은 mysql에서 table에 한글을 쓸때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mysql 3.x버전대와 4.x으로 넘어오면서 국내 코드가 바뀌였다는걸 알수가 있다.

과거 3.x의 mysql에서는 euc_kr 로 세팅을 해주었던 반면 4.x을 넘어 오면서부터는 euckr로 언더바가 없어진것을 알수가 있었다. 이점만 주의 한다면 mysql은 무리 없이 설치를 진행할수 있으리라 본다.



시스템 관리자는 커널/해킹의 위험/네트워크 관리도 중요하겠지만, db가 복구 불가능한 상태로 되어버린다면 그 시스템을 복구는 할지언정 모든 정보는 사라지게되니, db에 대해서는 관리자라면 db에 관해서 지식을 쌓아두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어진다.

'02 .administration > iv. my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4) - tip? mysqladmin  (0) 2008.08.19
mysql(3) - 패스워드 복구  (0) 2008.08.19
mysql(2) - db테이블 생성  (0) 2008.08.19
mysql(1) 사용자 생성 패스워드변경//시작하기  (0) 2008.08.19
mysql configure  (0) 2007.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