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5. DeskLinux

Raspberry 2 활용기 / kodi 와 tvheadend

오랜만에 로그인하니, 휴면계정이라고 나타나는군요;;


간만에 포스팅입니다.


라즈베리파이2를 가지고 많은 테스트를 해보았으나 사용할수록 내린 결론은 아쉽게도

 > 스펙 부족

이였습니다.


1) mysql, apache, php든 뭐든 올려서 가지고 놀 심산으로 사용하다가 너무 느려 포기

2) kodi설치 (당시 xbmc였던걸로..) 역시 느리고

3) 또 한 usb2.0과 wifi 네트워크의 부재

   모듈이 있었지만, wiki setting 후 토렌트 머신으로 돌리기에 wifi가 너무 느렸습니다 

   (무슨 문제인지는 못찾았습니다. drop packet나 error packet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방치하고 있다가 우연히 tvheadend를 발견하고 라즈베리비안을 설치 했습니다.

  (사실 목적은 tvheadend에서 사용할 packet dump목적으로.. / 별도 나스장비가 돌고 있어서 나스에 올리렸던 작업이였습니다.)


* 라즈베리비안은 설치과정이 많이 있으무로 무시하겠습니다

* 라즈베리비안 세팅과정도 많으므로 무시하겠습니다.

* tvheadend의 가장큰 목적은 베트남 여행가서 한국 티비를 못보는 불편함때문이였습니다 (모 티비 앱이 해외에서 되었는데 - VPN 경유하면) 안되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tvheadend - 설치

 - 라즈베리비안은 데비안 (우분투) 계열이기 때문에 apt-get과 dpkg 명령어로 패키지 설치가 가능합니다

 - 본인은 컴파일 했습니다 (...? 왜 컴파일 했는지는 기억나지 않습니다..최신 버전 패키지 설치하기 싫어서였던것 같네요)


라즈베리비안 데스크탑 모드는 개발툴이 아무것도 없고 그냥 입맛에 맛게 설치했습니다.

 > gcc, glibc, make, cmake, openssl, zlib 정도였습니다 (그냥 늘상 사용하는 개발툴이기에 tvheadend가 필요한 패키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컴파일 별거 없습니다.


1. 압축 풀고

tar zxvf tvheadend-version.tar.gz 


2. 컴파일 돌리기

./configure && make


3. 실행

./build.linux/tvheadend -C # 최초 설치시 비밀번호 묻는 창이 나오기 때문에 C옵션으로 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 웹 UI에서 계정 설정등이 가능합니다


4. 서비스 포트 확인

 - 9981이 기본포트입니다.


######## 이하 tvheadend는 다른 블로그에 많은 UI자료가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건성건성)


tvheadend에서 사용할 포트를 찾는게 문제였습니다.

omvs? omvp를 통해 쉽게 하는 방법이 있으나 어떤 이유인지 안됩니다

 (몇시간, 몇일이 걸렸다는 블로그 글보고 사실 포기했습니다)

 - windows는 잼병이라...(위 유틸이 우분투 용도 있었으나 라즈베리파이는 arm CPU라 기동이 불가능했습니다)

 - wireshark를 통해 udp, igmp를 뽑아봐도 안나오고 (방화벽, 보안 프로그램 모두 off상태, 유선랜)


tcpdump를 통해 확인하니 모든 채널 검색하는데 약 10분이 걸립니다. (참고로 *K를 사용합니다)


tcpdump igmp

tcpdump udp 


# 굳이 pcap으로 로그를 남기지도 않았습니다.

# 그냥 흘러다니는 패킷만 잡았습니다.

# 단 iptv를 ON시켜둔 상태로 작업을 해야하며 채널을 변경해가면서 패킷의 흐름을 보면 됩니다.

# 불편하시면 tcpdump 옵션에 host를 iptv IP로 지정하면 조금더 분석에 수월합니다.


그럼 multicasting IP와 port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이상 tvheadend에서 사용 할 데이터입니다


그럼 다른 블로그 글을 보시고, tvheadend를 열심히 세팅하시면 됩니다.


그 후 kodi 설치

이번엔 컴파일도 귀찮아서 apt-get install kodi 한줄로 끝냈습니다.

이후 kodi 라고 치면 됩니다 (GUI이니 putty같은 콘솔에서 하신다면 xhost를 세팅해야할겁니다...) - 귀찮아서 tv앞에서 세팅했습니다.


######### KODI는 tvheadend 보다 더 많은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참고 해주십쇼...


이후 티비 시청하는 방법은 2가지가 되었습니다.

1. tvheadend

2. tvheadend에서 생성한 m3u (vlc player, windows media player) 다운로드 후 별도 보관



추신1> iptv 해상도 탓에..(1920*????)로 출력되더군요, 모바일 (lte)망에서는 요금 폭탄 맞기 쉽상입니다.

          (구글님이 알려주시길 sd채널도 있다던데...못찾았습니다)

추신2> tvheadend를 설정할 때 옵션을 잘못 설정하면 tvheadend 재기동시 모든 채널 (200개넘는..)의 udp를 수신받으며 내부 네트워크망이 다운될수도 있습니다 (뭘 잘못 세팅했는지 모름...뭔가 변경하니 멀쩡해졌습니다)




요청 > 라즈베리파이 4에 대한 루머뿐이 없는지요...mem, cpu, usb, giga lancard 4가지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