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administration/v. SAMBA

Samba Server

글을 시작하기전에 왜 아파치 세팅방법을 안올리냐고 물으시는분들께 있을텐데..집에서 저도 직접 설치를 하고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봐야합니다..-_-; 일단은 튜토리얼을 만드는데 급급해서요..


삼바서버는 윈도우즈와 파일/프린터 공유가 가능한 서버입니다. 하지만 그다지 사용이 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근데 왜 하느냐...솔직히 집에 컴퓨터가 2대이신분들...네트워크를 통하여 리눅스와 서버를 주고 받기가 조금은 어려웠을지도 모릅니다..뭐 ftp를 운영하시는분들도 있으시겠지만...프린터는 어쩌시겠습니까? 뭐 회사에서도 파일서버로 삼바를 쓰는곳도 있으니까요..(솔직히 파일서버는 windows 가 훨씬 간편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 그리고 미리 말씀 드리고 싶은건 삼바서버는 컴파일시간이 무척이나 오래 걸립니다

가급적이면 텍스트 모드에서 컴파일 하시는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KDE나 x-windows에서 컴파일 해본 결과 (좀 오래된 이야기이지만요) 2시간이 훨씬 넘는것으로 추정됩니다. (하다가 저도 중간에 멈춰버렸습니다..-_-;)


일단 삼바 사이트를 방문하여 봅시당.. http://samba.org 사이트 입니다 (국내 미러링 사이트http://mirror.korea.co.kr/samba/) 최신버전은 3월 30일날 업데이트 되었다고 나오는군요. 제가 학교에서 컴파일 했을시에는 상당히 오랜기간동안 업데이트가 되어지지 않은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케로베로 5 이상이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shell>tar zxvf samba-lastest.tar.gz

로 압축을 풀어봅시당

삼바는 일반적으로 풀린 폴더에서 configure를 하고 싶지만 그렇게는 안된답니다...털썩


shell>cd samba-3.0.21c/source

shell>./configure &&make&&make install


설치되는 폴더(디렉토리)는 /usr/local/samba/에 설치됩니다. 뭐 굳이 바꾸시고 싶으신 분들은 prefix를 사용하셔서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간단한게 좋잖아요 아니면 말구요..


저리 하면 인스톨 완료입니다. (지금까지 설치한것들중에 제일 간단하지만 제일 오래 걸립니다..)


삼바세팅은 별별게 다 있습니다..휴지통기능부터 시작해가지고 이것저것..-_- 삼바 압축을 풀으신 폴더를 잘 뒤적 거리시면 pdf문서파일을 하나 get하실수 있을겁니다. (무려 900페이지가 넘는~!) 그걸 보시고 상세한것들은 세팅하신다면 별 문제가 없을것이라고 추측되어집니다.


세팅하는 방법은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포스팅을 해야겠습니다.

(그냥 구동해보실려는 분들 아마도 구동이 안될 확률이 높습니다. 세팅파일을 수정해주시고, smb계정을 만들으셔야 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