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administration/iii. apache

apache 설치 ...... configure에 관련하여


아래 apache configure의 수많은 옵션들을 볼수가 있었다. 하지만 이 옵션들중 대부분은 httpd.conf 파일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은 INSTALL문서에 나온 내용만가지고도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수 있기에 그다지 옵션이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혹시 필요한 부분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문법
일반적으로 다음 문법을 사용하여 기능을 포함하고 뺀다:

--disable-FEATURE
FEATURE 기능을 뺀다. --enable-FEATURE=no와 같다.
--enable-FEATURE[=ARG]
FEATURE 기능을 포함한다. ARG의 기본값은 yes이다.
--enable-MODULE=shared
해당 모듈을 DSO 모듈로 컴파일한다.
--enable-MODULE=static
포함하는 모듈은 기본적으로 정적으로 링크된다. 이 옵션은 명시적으로 정적 링크를 강제한다.

주의

configure는 foo가 없는 경우 --enable-foo를 사용해도 이 사실을 알려주지 않으므로 주의해서 입력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포함하는 모듈
어떤 모듈은 기본적으로 컴파일되기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명시적으로 빼줘야 한다. 다음 옵션은 특정 모듈을 컴파일 과정에서 제외한다.

--disable-actions
mod_actions가 제공하는 요청에 대한 행동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alias
mod_alias가 제공하는 요청을 파일시스템의 다른 부분으로 대응하는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asis
mod_asis가 제공하는 as-is 파일형을 지원하지 않는다.
--disable-auth
mod_auth가 제공하는 사용자별 접근제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모듈은 사용자명과 암호를 일반 문자파일에 저장하는 HTTP Basic Authentication에서 사용한다.
--disable-autoindex
mod_autoindex가 제공하는 디렉토리 목록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access
mod_access가 제공하는 호스트별 접근제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cgi
비쓰레드 MPM을 사용하는 경우 CGI 스크립트를 지원하는 mod_cgi를 기본적으로 포함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CGI를 지원하지 않는다.
--disable-cgid
쓰레드 MPM인 worker나 perchild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mod_cgid가 CGI 스크립트를 지원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CGI를 지원하지 않는다.
--disable-charset-lite
mod_charset_lite가 제공하는 문자집합 변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모듈은 EBCDIC 시스템에서만 기본적으로 포함한다.
--disable-dir
mod_dir이 제공하는 디렉토리 요청 처리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env
mod_env가 제공하는 환경변수 설정/해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http
HTTP 프로토콜을 처리하지 않는다. http 모듈은 서버가 웹서버로 동작하는데 기본적인 모듈이다. 대신 다른 프로토콜 모듈을 사용할 경우에만 이 모듈이 유용하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면 이 옵션을 빼지 마라
주의: 이 모듈은 항상 정적으로 링크된다.
--disable-imap
mod_imap이 제공하는 서버기반 imagemap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include
mod_include가 제공하는 Server Side Includes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log-config
mod_log_config가 제공하는 로그 설정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모듈이 없으면 서버의 요청을 로그에 기록할 수 없다.
--disable-mime
mod_mime은 요청한 파일명의 확장자에 따라 파일의 행동과 내용(mime-type, 언어, 문자집합, 인코딩)을 결정한다. (이 모듈을 제거하여) 파일 확장자를 MIME과 연관하지 않는 것을 일반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disable-negotiation
mod_negotiation이 제공하는 내용협상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setenvif
mod_setenvif가 제공하는 헤더에 따라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status
mod_status가 제공하는 프로세스/쓰레드 감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disable-userdir
mod_userdir이 제공하는 요청을 사용자별 디렉토리에 대응하는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포함하지 않는 모듈
기본적으로 컴파일되는 모듈도 있지만, 모듈을 사용하려면 직접 혹은 most나 all 키워드를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포함해야 하는 모듈이 있다. 그래서 아래 옵션들을 사용한다.

--enable-auth-anon
mod_auth_anon이 제공하는 익명사용자 접근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auth-dbm
mod_auth_dbm은 사용자명과 암호를 DBM형식의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저장하는 HTTP Basic Authentication에서 사용한다. 모듈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사용한다.
--enable-auth-digest
mod_auth_digest가 제공하는 RFC2617 Digest authentication을 사용한다. 이 모듈은 정보를 일반 문자파일에 저장한다.
--enable-auth-ldap
mod_auth_ldap이 제공하는 LDAP기반 인증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cache
mod_cache 가 제공하는 동적으로 생성하는 파일의 캐싱 기능을 사용한다. 매우 부하가 많거나 프록시 서버를 캐싱하는 서버에게 이 실험적인 모듈이 유용할 수 있다. 최소한 한가지 저장관리모듈(storage management module)을 (예를 들어, mod_disk_cache나 mod_mem_cache) 같이 사용해야 한다.
--enable-cern-meta
mod_cern_meta가 제공하는 CERN 메타파일 지원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charset-lite
mod_charset_lite가 제공하는 문자집합 변환 기능을 사용한다. 이 모듈은 EBCDIC 시스템에서만 기본적으로 포함된다. 다른 시스템에서는 직접 포함시켜줘야 한다.
--enable-dav
mod_dav가 제공하는 WebDAV 프로토콜 처리 기능을 사용한다. 독립된 mod_dav_fs 모듈이 파일시스템 자원을 지원한다. 이 모듈은 --enable-dav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포함한다.
주의: mod_dav는 http 프로토콜 모듈과 같이 사용해야 한다.
--enable-dav-fs
mod_dav_fs가 제공하는 DAV의 파일시스템 자원 지원 기능을 사용한다. 이 모듈은 mod_dav 모듈을 위한 제공자이기 때문에 --enable-dav도 사용해야 한다.
--enable-deflate
mod_deflate가 제공하는 압축전송 인코딩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disk-cache
mod_disk_cache가 제공하는 디스크 캐싱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expires
mod_expires가 제공하는 Expires 헤더 조절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ext-filter
mod_ext_filter가 제공하는 외부 필터 지원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file-cache
mod_file_cache가 제공하는 파일 캐싱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headers
mod_headers가 제공하는 HTTP 헤더 조절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info
mod_info가 제공하는 서버정보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ldap
mod_ldap이 제공하는 LDAP 캐싱과 연결풀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logio
mod_logio가 제공하는 로그에 헤더와 입출력 바이트수를 기록하는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mem-cache
mod_mem_cache가 제공하는 메모리 캐싱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mime-magic
mod_mime_magic이 제공하는 MIME type 자동 인식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isapi
mod_isapi가 제공하는 isapi 확장을 지원한다.
--enable-proxy
mod_proxy 가 제공하는 프록시/게이트웨이 기능을 사용한다. CONNECT, FTP, HTTP에 대한 프록시 기능을 각각 mod_proxy_connect, mod_proxy_ftp, mod_proxy_http 모듈이 제공한다. --enable-proxy를 사용하면 이 세 모듈을 자동으로 포함한다.
--enable-proxy-connect
mod_proxy_connect가 제공하는 CONNECT 요청에 대한 프록시 지원 기능을 사용한다. 이 모듈은 mod_proxy 모듈의 확장이므로, --enable-proxy도 같이 사용해야 한다.
--enable-proxy-ftp
mod_proxy_ftp가 제공하는 FTP 요청에 대한 프록시 지원 기능을 사용한다. 이 모듈은 mod_proxy 모듈의 확장이므로, --enable-proxy도 같이 사용해야 한다.
--enable-proxy-http
mod_proxy_http가 제공하는 HTTP 요청에 대한 프록시 지원 기능을 사용한다. 이 모듈은 mod_proxy 모듈의 확장이므로, --enable-proxy도 같이 사용해야 한다.
--enable-rewrite
mod_rewrite가 제공하는 규칙기반 URL 조작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so
mod_so가 제공하는 DSO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mods-shared 옵션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이 모듈을 포함한다.
--enable-speling
mod_spelling이 제공하는 URL에서 일반적인 맞춤법 실수를 고치는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ssl
mod_ssl이 제공하는 SSL/TLS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unique-id
mod_unique_id가 제공하는 요청마다 유일한 식별자를 만드는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usertrack
mod_usertrack이 제공하는 사용자세션 추적 기능을 사용한다.
--enable-vhost-alias
mod_vhost_alias가 제공하는 대량 가상호스트 기능을 사용한다.

개발자를 위한 모듈
다음 모듈은 테스트용으로 개발자에게만 유용하며, 기본적으로 포함하지 않는다. 이 모듈을 사용하려면 다음 옵션을 사용한다. 이 모듈이 필요한지 확실치않다면 사용하지 마라.

--enable-bucketeer
mod_bucketeer가 제공하는 버킷(bucket) 조작 필터를 사용한다.
--enable-case-filter
mod_case_filter의 대문자변환 출력필터 견본을 사용한다.
--enable-case-filter-in
mod_case_filter_in의 대문자변환 입력필터 견본을 사용한다.
--enable-echo
mod_echo가 제공하는 ECHO 서버를 사용한다.
--enable-example
견본 예제모듈인 mod_example을 사용한다.
--enable-optional-fn-export
mod_optional_fn_export가 제공하는 선택적인 함수 엑스포트(exporter)의 예를 사용한다.
--enable-optional-fn-import
mod_optional_fn_import가 제공하는 선택적인 함수 임포트(importer)의 예를 사용한다.
--enable-optional-hook-export
mod_optional_hook_export가 제공하는 선택적인 훅(hook) 엑스포트의 예를 사용한다.
--enable-optional-hook-import
mod_optional_hook_import가 제공하는 선택적인 훅 임포트의 예를 사용한다.

MPM과 제삼자가 만든 모듈
다음 옵션을 사용하여 필요한 다중처리모듈과 제삼자가 만든 모듈을 추가한다:

--with-module=module-type:module-file
제삼자가 만든 모듈을 정적으로 링크할 모듈 목록에 추가한다. 아파치 웹서버 소스 트리의 modules/module-type에서 모듈의 소스파일 module-file을 찾기때문에 그곳에 소스파일이 있어야 한다. 그곳에 파일이 없다면 configure는 module-file이 절대파일경로라고 가정하고 소스파일을 module-type 하위디렉토리에 복사하려고 시도한다.

이 옵션은 소스파일이 한개인 작은 외부 모듈을 추가하는데 유용하다. 더 복잡한 모듈은 개발사가 제공한 문서를 참고해야 한다.

주의
정적으로 링크된 모듈이 아닌 DSO 모듈을 원한다면 apxs를 사용하라.
--with-mpm=MPM
서 버의 동작방식을 선택한다. 정확히 한가지 다중처리모듈만을 선택해야 한다. 선택하지 않으면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기본 MPM을 사용한다. 사용할 수 있는 MPM에는 beos, leader, mpmt_os2, perchild, prefork, threadpool, worker가 있다.
기타 옵션

--enable-maintainer-mode
디버깅 모드와 컴파일시 경고를 작동한다.
--enable-mods-shared=MODULE-LIST
동적공유모듈로 컴파일할 모듈 목록을 지정한다. 즉, 이 모듈들은 LoadModule 지시어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읽어들여야 한다.

MODULE-LIST는 공백으로 구분한 모듈명들을 따옴표로 묶은 목록이다. 모듈명에서 앞에 mod_는 뺀다. 예를 들어:

--enable-mods-shared='headers rewrite dav'

또, 특별한 키워드 all과 most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nable-mods-shared=most

는 대부분의 모듈을 DSO 모듈로 컴파일한다.

--enable-modules=MODULE-LIST
--enable-mods-shared와 비슷하지만, 이 옵션은 열거한 모듈들을 정적으로 링크한다. 즉, 이 모듈들은 httpd 실행하면 언제나 사용할 수 있다. LoadModule로 읽어들일 필요가 없다.
--enable-v4-mapped
IPv6 소켓이 IPv4 연결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with-port=PORT
httpd가 기다릴 포트를 지정한다. 이 포트번호는 설정파일 httpd.conf를 만들때 쓰인다. 기본값은 80이다.
--with-program-name
다른 실행파일명을 지정한다. 기본값은 httpd이다.
추가 패키지 선택

다음 옵션은 추가 패키지를 선택한다.

일반적인 문법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법을 사용하여 추가 패키지를 다룬다:

--with-PACKAGE[=ARG]
패키지 PACKAGE를 사용한다. ARG의 기본값은 yes이다.
--without-PACKAGE
패키지 PACKAGE를 사용하지 않는다. --with-PACKAGE=no와 같다. autoconf에 이 옵션이 있지만 아파치 웹서버와는 관계가 없다.
특정 패키지
--with-apr=DIR|FILE
httpd 소스 배포본에 포함된 Apache Portable Runtime (APR)은 자동으로 웹서버와 같이 컴파일된다. 만약 이미 설치된 APR을 대신 사용하고 싶다면 configure에게 apr-config 스크립트의 경로를 알려주어야 한다. APR가 설치된 절대경로, 파일명, 디렉토리명을 사용할 수 있다. 지정한 디렉토리나 그 디렉토리의 하위디렉토리 bin에 apr-config가 있어야 한다.
--with-apr-util=DIR|FILE
httpd 소스 배포본에 포함된 Apache Portable Runtime Utilities (APU)는 자동으로 웹서버와 같이 컴파일된다. 만약 이미 설치된 APU을 대신 사용하고 싶다면 configure에게 apu-config 스크립트의 경로를 알려주어야 한다. APU가 설치된 절대경로, 파일명, 디렉토리명을 사용할 수 있다. 지정한 디렉토리나 그 디렉토리의 하위디렉토리 bin에 apu-config가 있어야 한다.
--with-ssl=DIR
mod_ssl을 사용하는 경우 configure는 설치된 OpenSSL을 찾는다. 대신 이 옵션을 사용하여 SSL/TLS 도구의 디렉토리경로를 알려줄 수 있다.
--with-z=DIR
(mod_deflate를 사용하는 경우와 같이) 구성에 필요하다면 자동으로 configure는 설치된 zlib 라이브러리를 찾는다. 대신 이 옵션을 사용하여 압축 라이브러리의 디렉토리경로를 알려줄 수 있다.
mod_authn_dbm 과 mod_rewrite의 DBM RewriteMap 같은 아파치 웹서버의 일부 기능은 정보를 빨리 찾기위해 간단한 키/값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다. APU에 SDBM이 들어있어서 언제나 최소한 이 데이터베이스는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옵션을 사용한다

--with-gdbm[=path]
path를 지정하지 않으면, configure는 일반적인 검색경로에서 설치된 GNU DBM 헤더파일과 라이브러리를 찾는다. 직접 path를 지정하면 configure는 path/lib과 path/include에서 필요한 파일을 찾는다. 마지막으로 path에 헤더파일 경로와 라이브러리 경로를 콜론을 사이에 두고 같이 적을 수 있다.
--with-ndbm[=path]
--with-gdbm과 같지만 설치된 New DBM을 찾는다.
--with-berkeley-db[=path]
--with-gdbm과 같지만 설치된 Berkeley DB를 찾는다.
주의
DBM 옵션은 APU가 제공하며 APU 구성스크립트로 직접 전달된다. 그래서 --with-apr-util을 사용하여 이미 설치된 APU를 사용한다면 DBM 옵션은 소용이 없다.

웹서버는 여러 DBM 구현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실행시 적절한 DBM 종류를 설정할 수 있다.

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옵션
--enable-static-support
지원 프로그램을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만든다. 즉,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모두 포함하도록 실행파일을 컴파일한다.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동적으로 링크한다.
--enable-suexec
웹 서버가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uid와 gid를 설정하는 suexec를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사용한다. suid 실행파일의 보안상 위험을 모두 알지 못한다면 이 옵션을 사용하지 마라. suexec를 구성하는 옵션은 아래에서 설명한다.
다음 옵션을 사용하여 지원 프로그램별로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을 만들 수 있다:

--enable-static-ab
ab를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컴파일한다.
--enable-static-checkgid
checkgid를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컴파일한다.
--enable-static-htdbm
htdbm을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컴파일한다.
--enable-static-htdigest
htdigest를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컴파일한다.
--enable-static-htpasswd
htpasswd를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컴파일한다.
--enable-static-logresolve
logresolve를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컴파일한다.
--enable-static-rotatelogs
rotatelogs를 정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로 컴파일한다.
suexec 설정 옵션
아래 옵션은 suexec를 자세히 설정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suEXEC 구성과 설치를 참고하라.

--with-suexec-bin
suexec 실행파일의 경로를 지정한다. 기본값은 --sbindir이다 (설치 디렉토리의 자세한 조정 참고).
--with-suexec-caller
suexec를 실행할 사용자를 지정한다. 이 사용자는 보통 httpd를 실행하는 사용자와 같아야 한다.
--with-suexec-docroot
suexec는 이 옵션으로 지정한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실행파일만을 실행할 수 있다. 기본값은 --datadir/htdocs다.
--with-suexec-gidmin
suexec에서 지정가능한 최소 GID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100이다.
--with-suexec-logfile
suexec 로그파일명을 지정한다. 로그파일명의 기본값은 suexec_log이고, --logfiledir에 위치한다.
--with-suexec-safepath
suexec가 시작하는 프로세스의 PATH 환경변수값을 지정한다. 기본값은 /usr/local/bin:/usr/bin:/bin이다.
--with-suexec-userdir
사 용자 디렉토리에서 suexec가 접근할 수 있는 (실행파일이 있는) 하위디렉토리를 지정한다. 이 설정은 suexec와 (mod_userdir이 제공하는) 사용자별 디렉토리를 같이 사용할때 필요하다. 기본값은 public_html이다.
--with-suexec-uidmin
suexec에서 지정가능한 최소 UID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100이다.
--with-suexec-umask
suexec가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umask를 지정한다. 기본값은 사용하는 시스템의 기본 설정과 같다.

환경변수
configure의 선택을 무시하거나 관례와 다른 이름이나 위치에 있는 라이브러리와 프로그램을 찾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환경변수들이 있다.

CC
컴파일에 사용할 C 컴파일러 명령어를 지정한다.
CFLAGS
컴파일때 사용하길 바라는 C 컴파일러 옵션을 지정한다.
CPP
사용할 C 선처리기 명령어를 지정한다.
CPPFLAGS
C/C++ 선처리기 옵션. 예를 들어, 헤더파일이 관례와 달리 includedir 디렉토리에 있다면 -Iincludedir을 사용한다.
LDFLAGS
링커 옵션. 예를 들어, 라이브러리가 관례와 달리 libdir 디렉토리에 있다면 -Llibdir을 사용한다.

본문의 자료는 한국 아파치 사이트에서 발취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