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operation/i. Theory

MS와 linux 멀티부팅

아 그러고보니 가장 기본적인 포스팅을 까마득하게 잊어 버리고 있었습니다..-_-;

대부분 집에서는 ms windows하고 linux를 같이 쓰게 되는 경우가 많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알려드리는 멀티부팅과의 관계...+_+


일단 ms와 linux를 멀티부팅이 가능하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인 일입니다. 솔직히 vmware를 통한 guest-os로써는 서버의 역활도 충실하지 못할뿐더러, 기본 시스템보다 현저히 느린 컴퓨팅을 하게 되는게 일반적입니다..하지만 자신의 컴퓨터 프로세스를 통체로 리눅스가 사용한다면 그 속도는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일것입니다. 그래서 하는것이 grub를 통한 멀티부팅

(예전엔 lilo였다지만 지금은 grub로 바뀌였습니다)


system 분석

일단 메인 pc에 windows 가 설치되어있다는 전제하로 시작하겠습니다.

보통 리눅스를 설치하실려면 하드디스크중 windows 파티션으로 ntfs로 설치를 하셨을테고 (혹은 fat32방식일테죠?) 그리고 아직 세팅되지 않은 리눅스 영역이 분명히 존재하리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적정 비율은 사용자에 따라 틀리니 자기가 사용할 pc의 파티션은 자기가 알아서 스스로 해답을 찾으셔야 할듯싶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CD로 부팅을 합니다. (부팅이 안되시면 disk booting을 이용하시길...-_-;;;)

그럼 일반적인 설치 절차가 진행되고 그중에 grub에 관한 부분이 보일것입니다. 이 부분을 기본 디폴트로 넘어가시는분들은 분명 (*linux가 디폴트로 5초후에 linux로 부팅되어진다...로 됩니다)

(가물가물해서 생각이 잘 나지는 않지만, 페도라 기준 파티션작업후 곧장 나오는작업이 grub로 알고 있습니다)


MS 제품은 mbr을 독점을 하려고 노력을 하기 때문에(?) grub를 설치하셔야지 무리없이..그리고 이상없이 리눅스로 설치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linux가 설치된후 grub화면으로 부팅이 되고 선택을 하게 되있습니다.


******************************************************************************************

이것이 일반적인 linux설치 절차에서 발생되는 일입니다.


자 그럼 linux를 재설치 할경우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뭐 ...linux의 재설치와 같은경우는 그다지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linux 세팅하는중 grub를 재설치 하기때문에 그다지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만...

문제는 멀티부팅이 되있는 상태에서 windows를 새로 설치할때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위에서 말했다 싶이 MS제품은 mbr(Master Boot Record ->스페링이 맞나?)을 독점할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grub는 뒤로 물러나 -_- (흐어엉) 멀티부팅은 되어지지 않고 windows의 로고를 구경할수 있게 될것입니다. grub가 삭제되고 난후 리눅스가 날라간게 아닌가 하고 fdisk로 확인해보면 분명 남아 있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리눅스 CD(or 부팅디스크)에 있습니다.

리눅스 CD로 부팅하시면 'Rescue System'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당. 그렇습니당 말 그대로 복구용이지요...


Rescue login모드로 들어갑니다. 그후 뭐라뭐라 솰라솰라 거리는 부분이 나온후 prompt가 껌뻑이고 있는걸 보고 있을겁니다.


chroot /mnt/sysimage를 해봅시다


그렇게 되면 부팅한 cd의 파티션이 아니라 예전에 자신이 지니고 있던 리눅스 파티션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아하하하 그럼 복구를 재설치를(?)해봅시당


cd /boot/grub

/sbin/grub

root (hd0,5)

install /boot/grub/stage1 d (hd0) /boot/grub/stage2 p /boot/grub/menu.lst

quit


이렇게 하면 됩니다..

당췌 주인장이 먼 개소릴 하는지 모르겠다 하시는분들을 위한 섭스...(응?)


1) 자신의 linux시스템에 마운트가 되고 /boot/grub로 이동

2) grub실행

3) grub command상에서 복구 시작(hdx >> 디스크를 말합니다 일반적 IDE방식의 하드 첫번쨰 숫자는 MBR을 말하는것이고 두번째 숫자 5는 자신의 리눅스 파티션을 뜻합니다)

4) grub를 설치합니다. (menu.lst는 무엇인고 하면 과거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grub의 백업(?)쯤으로 생각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5) 끝났습니다...-_-;


음...이정도만 하면 grub복구는 쉬울듯 싶습니다..아하하하 파티션을 못찾으시는분들은 ... 모릅니다...-_- 알아서 한번 해보세요...(뭐 나름 꽁수가 있다면 정 모르겠다 싶으면 ext2 or ext3 or 디스크저글러? jxt? jst인가? 파티션을 찾으시면 될듯 싶습니다)


뭐 자신은 lilo로 설치 했다...하시는분들은 다른 문서 찾아보세요...(뭐 비슷할꺼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아마도 lilo는 예전방식이라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당)


즐거운 주말에 IDC에서 쿡 박혀서 딩가딩가 하고 있습니다. 어제 대항해시대 4PK하느라 새벽 6시에 자고 출근 했습니다...-_ㅠ 아 졸립군요..즐거운 주말~일 되시길...꾸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