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administration

NoSQL (Not Only SQL) 이건 뭐지 구어 먹는건가요?

mysql, oracle, postsql, db2, infomix 등등등 수 많은 데이터 베이스가 존재한다는것을 알고는 있었고, NoSQL이라는 생소한 단어를 처음 접했습니다.

사실 데이터베이스에 회사에 들어오기전까지 그다지 관심이 있었던 분야도 아니였거니와, 한학기동안 이론만 공부하던 학교 쿼리큘럼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인식은 정말 미약했었다.

(물론 데이터베이서 2 과정이 있었지만 1과정에서 질려버려  2를 듣는걸 포기한건 나지만)

그러다가 회사에 취업하면서 데이터베이스라는걸 실전으로 접하고 알면 알수록 복잡도 하고 배워야 할것도 많다는것을 알게 되었었다.

최근 트위터와 같은 SNS를 어떻게 저장할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었다. 그러던중 얼핏들은 이야기로는 db가 아니다 라는 말을 어디선가 흘려 들은적이 있었다.

말 그대로 흘려 들었기에 db가 아니라 file인가? 라고 단순히 생각만 했었을뿐, NoSQL이라는것을 여기서 처음 접해보았다.

이 개념은 다른 블로그들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RDBMS에 대한 생각을 조금은 깨야한다는것이 중요한 키 포인트일것이다.

JOIN이 없는 문장? 이걸 웹 페이지(혹은 다른 정보라도)에 어찌 구현할것인가에 대한 자문을 구해야할것이다.

사실 오늘 처음 알게 된것이였고, 해외 트위터의 사례가 가장 넓다고 생각되어지며 국내 NHN, DAUM이 사용하고 있다는것은 어느정도 검증이 되어지고 있다고 판단할수 있을것 같다.

이것에 대한 접근을 어찌할것이며에 대한것은 내 생각에는 두가지 포인트를 잡아 보려고 한다.

*조인없는 문장
*분산형 데이터 베이스 (분산형 데이터 스토어)

앞으로 배워야할것들이 많구나.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