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0. Daily/Informations

인터넷 해지하다...(OPMD 대처 - One Person Multi Device)

IT일을 하면서 집에서도 종종 일할일이 있습니다
 - 아니 실상 보면 많습니다...그리고 집에 티비도 잘 안보기에 인터넷 없으면 할게 없죠


해방되고 싶다는게 일단은 의견이였지만, 사실 집에서 인터넷 사용률이 높지 않기때문에라는 이유가 더 클것 같습니다.
집에서 인터넷을 해보았자, 간단한 웹서핑 정도와 캐쥬얼 게임을 약간씩 즐길뿐이며 나머지는 그다지 즐기는 부분도 없고, 대량으로 다운로드를 받을일도 없기때문에 인터넷 속도에 대해서는 그다지 민감한 편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초고속 인터넷이 굳이 필요 없게 되었고 핸드폰을 통한 테더링을 사용하였습니다.
※테더링 : 간략하게 말해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인터넷 접속을 하는것 (PPP서비스와 비슷하다랄까)

이 테더링의 장점은 anywhere일것입니다. 사실 테더링을 통해서 KTX, 고속버스, 승용차등지에서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없는것보다 100배 낳다" 입니다.

현재 SKT를 사용하며 데이터 무제한을 사용하는 저로써는 위 조건들에 대해서 괜찮은 조건이 성립이 되어지기때문에 쉽게 인터넷을 해지할수가 있었습니다.

그럼 OPMD를 왜 사용하게 되었는가?
SKT에는 3g망으로 접속하는 방법과 wibro를 통하여 접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모바일 기기를 통한 테더링은 3g망을 통한 부분입니다. 물론 여기범주에는 tlogin도 포함이 되어집니다. 3g망은 광대역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전국모든 지역 커버가 가능할정도로 사용이 편리하다는 강점이 있으나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tlogin 단말기는 2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 : 테더링과 login의 속도차는 없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기준 100Kb가 이며 upload는 10kb정도입니다 (지역은 서울입니다)

반면 와이브로망과 같은경우는 속도는 adsl (구) 의 속도정도는 나오나 지역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제가 알기로 수도권과 일부 지방만이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 : down 800Kb, upload 200Kb 가량의 속도가 나타납니다.

아무래도 테더링 혹은 tlogin을 통한 인터넷 접속은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느렸기때문에 와이브로를 통한 인터넷 접속을 하는것이 편했습니다.

SKT의 무제한 요금제에 맞물려 OPMD USIM을 별도로 구매 (직영점에서 7700원에 판매중)하여 tlogin단말기와 wibro에 별도로 활용을 하여 사용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근데 관건은 아마도 SKT의 정책일것입니다.
무제한 요금제에 대한것을 차단 혹은 막는다면 소비자에게 배신감을 안겨주지 않을지..(아니 사실은 내 편의성을 빼앗기는것에 대한 두려움) 살포시 걱정이 되어집니다.